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개발 노트

[개발노트] PvP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 미리보기

[개발노트] PvP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 미리보기 [11]

19.06.21 14:39 | 조회 3396

안녕하세요.
이번에 PVP 개편을 맡아 작업하게 된 JINJU맨입니다.

 

 

 

▣ PVP 개편 개요

   - 여러 캐릭터의 스킬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 여러 캐릭터의 스킬의 속성과 데미지를 변경하였습니다.

   - 더욱 공격적인 전투 양상

       ​ PVP시 더욱 앞으로 전진하여 전투하는 양상을 위한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 무적과 슈퍼 아머 파괴의 구별 

       →​ PVP에서 무적 속성과 슈퍼 아머 파괴 속성이 함께 있을 경우 지나치게 좋은 효율을 가지게 되어

           두 가지 속성을 동시에 가지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개편 사항

​   - 홍령

      → 비천살: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강령살: 데미지 20% 감소

​   - 에클레어

      → 스파이럴 쵸퍼: 찌르는 공격에 슈퍼 아머 파괴 속성 추가

​   - 체술사

      → 파갑냥: 슈퍼 아머 속성 제거

​   - 천랑주

      → 시루스! 뇌랑격!: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시루스! 내리쳐!: 무적 속성 제거 / 슈퍼 아머 파괴 속성 추가

      → 뇌광일섬: 공격 중에도 슈퍼 아머 유지 

​   - 그림자술사

      → 드라이 템포: 점프 중에 무적 속성 추가

      → 샤텐 나슈텔러: 공격 범위 20% 감소 / 한 손 공격의 피격 모션 없음 / 두 손으로 내려찍는 공격에 다운 판정 추가

      → 샤텐 리스: 공격 범위 20% 감소 

​   - 시공간술사

      → 연쇄 시공변환탄: 데미지 10% 상승 / 선행 쿨타임 15초 감소(30->15)

​   - 냉기술사

      → 우박 폭풍: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서릿발길: 슈퍼 아머 추가

​   - 광전사

      → 템페스트 블레이드: 슈퍼 아머 속성 제거 / 데미지 15% 상승

​   - 폭마

      → 포도환타: 데미지 20% 감소

      → 비천유성락: 데미지 10% 감소

​   - 성황

      → 산돌림: 슈퍼 아머 파괴 속성 제거 / 선행 쿨타임 10초 감소(30->20)

      → 모라기: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별들목: 슈퍼 아머 추가 

​   - 스팀워커

      → 트위스트 스매쉬: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슈퍼 소닉 어택: 슈퍼 아머 파괴 속성 제거 

​   - 혈요화

      → 핏빛 가시덩굴: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타일런트 로어: 슈퍼 아머 파괴 제거 

​   - 뇌쇄나찰

      → 이제부터 놀아줄게: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 크리에이터

      → FT-5 화염방사기: 모션이 시작 될 때부터 슈퍼 아마 상태로 변경

      → 슈레드 회전 톱: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 엘리멘탈 페어리

      → 휘감는 어둠: 공격 범위와 끌어당기는 힘 증가

      → 갈래 번개: 슈퍼 아머 상태 추가 / 데미지 15% 상승 

 

 

거침 없는 피드백 부탁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는 JINJU맨이 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PVP를 즐기기 바라며 언제나 초액션으로 보답할 수 있는 크리티카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 영역

  • 14678910 | 19.06.30 22:14 어차피 pvp 못한다.
  • 카리복 | 19.06.26 08:03 흑제는 개편사항에 전혀없는듯? 흑제딱하나만 비영격이라든지 여러모로 조작이 상의한케릭인데... 뇌쇄처럼 조작편하게좀 해주세요... 손가락 뿌러짐...
  • 뇌우정령 | 19.06.25 16:15 뇌쇄 처형이야(유린태세), 마검사 천도승천.참, 헤일로 샤이니 바인드(헤일로 모드) / 디바인 백 스텝(헤일로 모드), 에클레어 블레이드 댄스(시전 성공 시), 폭마 마신강하, 체술사 우냥 섬광극(타격 성공 시) 등등... 도 무적에 슈파인데 이런건 상관 없나봐요? 만약 의도적으로 넣지 않았다면 [무적과 슈퍼 아머 파괴의 구별]의 명확한 기준을 알려 주세요. 바뀌려면 다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 n제이플라n | 19.06.22 20:33 여러가지로 의문이 있는 버그도 고쳐주시면 좋겠습니다
    요란직업이 지렁이같은거 보낼때 지렁이자체가 안보입니다<<이거하고비슷하게 그술 둥켈판장/크터에 추적폭탄/암살자의 독뿌리기/성황에 아스라이등등..상대시점에서는 버그때문에 안보입니다.
  • 스무디 | 19.06.22 09:14 어차피 안고쳐주시겠지만 드라이템포 첫3타 공중에 1mm 만 떠있어도 안맞는거 (콤보넣다가 때리면 거의 공중 ㅠ) 수정해주실 생각 없는건가요. 없다면 버리게 그냥 가타부타 말이라도 좀 해줬으면 좋겠어요. 이게 버그인건지 운영자가 의도해서 넣은건지 알 길이 없네요.
  • 율하나 | 19.06.22 02:49 JINJU맨님 안녕하십니까?

    오래되진 않았지만 나름 오래했다고 생각하는 유저로서 크리에이터 pvp 개편에 대해 한가지 말씀드릴게 있습니다

    바로 화염폭발 뒹굴기 버그입니다

    크터는 딜이 쎈 스킬들이 대부분 고정형으로 묶여 있습니다

    그러면 크터가 pvp에서 우세할수밖에없는 상황이 그렇게 많지가않은데요

    여기서 크터가 상대방을 띄우는 조건에 화염폭발은 무조건 있을수밖에없습니다

    그런데 간혹가다가 상대방이 화염폭발을 맞고도 뒹구는 모션을 취해 빠져나가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이건 예전부터 있었던 버그고 이런 버그때문에 크터직업군이 pvp에서 살아남을수가 없습니다

    밸런스 패치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사소한(저에겐 사소하지않은) 버그조차 잡아내지 못한다면

    밸패가 무슨 소용일까요

    이번 밸패 작업하면서 다시 한번 확인해서 모쪼록 고쳐주시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천도성황 | 19.06.22 00:52 JINJU맨님 안녕하십니까?

    오래된 성황 유저로서 성황 PVP 개편에 대해 이것저것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성황​

    → 산돌림: 슈퍼 아머 파괴 속성 제거 / 선행 쿨타임 10초 감소(30->20)

    = 무적과 슈퍼아머 파괴의 구별에 대한 업데이트이므로 둘 다 존재하는 산돌림에서 슈퍼 아머 파괴 속성 제거에 대해선 이의가 없습니다. 선행 쿨타임 10초 감소도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산돌림은 예전부터 이어지는 가장 고질적인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위치 렉입니다. 산돌림의 마지막 타격이 적중할 시 적의 위치가 마지막 타격이 성공한 근처가 아닌 이상한 곳에 위치하게 됩니다. 때문에 더 이상 콤보를 이어나갈 수 없고 순식간에 전세가 역전돼버리는 치명적인 문제가 존재합니다.

    → 모라기: 무적 속성을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

    = 모라기는 현재 무적 속성을 가지고는 있지만 전체 무적이 아닌 앞으로 돌진할 경우에만 무적이 되는 아주 애매한 스킬입니다. 모라기는 아시다시피 시전 시 올려 차기 후 앞 방향으로 돌진하는 스킬이지만 올려 차기의 경우 노말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적에게 피격 당할 경우 앞 방향으로 돌진이 이어지지 않고 그대로 피격돼버립니다. 때문에 슈퍼 아머 속성으로 변경할 경우 시전 시 올려 차기부터 앞 방향으로의 돌진까지 모두 슈퍼 아머 속성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라기 역시 산돌림처럼 위치 렉이 존재하니 이것 역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 천도성황 | 19.06.22 00:56 → 별들목: 슈퍼 아머 추가

    = 별들목에 왜 슈퍼 아머를 추가하셨는지 정말 진지하게 그 이유를 듣고 싶습니다. 어느 부분에서 별들목이 슈퍼 아머 속성을 가질 필요성이 생겼는지에 대한 이유입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적의 선제 타격을 위해 별들목에 슈퍼 아머를 추가하셨다면 정말이지 크게 잘못 접근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별들목은 현재 단순히 적에 대한 견제와 타 스킬로 선제 타격을 성공한 후에 콤보를 이어나가기 위한 수단으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 성황에게 슈퍼 아머가 간절히 필요한 스킬은 별들목이 아닌 바로 온새미로입니다. 온새미로는 천도 3단계 확장 시 넓은 광범위의 견제기가 될 뿐만 아니라 내려찍기 성공 시 적을 주박에 묶어 버릴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스킬이지만 전체 노말 속성이라는 점에서 찬밥 신세가 돼버린 비운의 스킬입니다. 또한 전체 노말 속성이기에 올려 차기 때 적에게 피격을 당하면 내려찍기를 하지 못하고 그대로 무방비 상태가 돼버리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때문에 선제 타격을 위한 조건으로 개편을 하실 생각이시라면 별들목이 아닌 온새미로에 접근하시는 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p.s 아무쪼록 좀 더 많은 연구와 실험 그리고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성황의 PVP 밸런스가 더욱더 훌륭해지길 기대해봅니다.
  • 천랑 | 19.06.21 23:49 그냥 딱 여기에 있는거에 개인적인 건의좀 하자면

    1. 스파이럴 쵸퍼 슈파는 솔직히 필요 없습니다. 물론 슈파가 늘어나는건 좋지만 지금도 적당합니다. 오히려 다른 스킬들에 대해서 피격범위를 늘리는게 더 현실적이라고 봅니다.

    2. 파갑냥의 경우 범위도 작고 돌격기술도 아닙니다. 슈아를 없애는건 좀 아닙니다.

    3. 내리쳐는 원래부터 슈파 속성이 추가되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딱히 PVP 툴팁에 슈파 안된다는 문구가 있는것도 아닌데요. 슈파하느니 차라리 무적상태가 더 좋습니다.

    4. 서리밧길 슈아 없어도 플레이 하는데 지장 없습니다.

    5. 타일런트 로어 슈파제거도 괜찮습니다. 그래도 하이퍼 아머급 슈아는 좀 아닙니다.
    5-1. 슈파 피격 시 슈퍼아머 없어지도록
    5-2. 쿨타임 감소조건을 적에게 흡혈기 적중 시로 변경
    5-3. 쿨타임 감소량을 지금보다 더 낮게
    아니 애초에 왜 이 스킬에 쿨타임 감소를 넣는거임?

    6. 갈래 번개는 이미 슈파 하는것 자체로도 좋은 스킬인데 굳이 슈아여야 할까요?

    이외에도 할말 무지 많은데 어쩌피 안들어줄테니 그만 하렵니다.
  • 파룡신도 | 19.06.21 22:20 제발 피빕 한정이기를
  • 천랑 | 19.06.21 22:30 피빕 한정입니다.
    PVE의 경우 9월 이후의 하반기 일정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