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개발 노트

[GM매거진] 2017 크리티카 유저간담회!

[GM매거진] 2017 크리티카 유저간담회! [8]

17.07.12 17:55 | 조회 3523

안녕하세요. GM루카입니다. 

 

어느덧 하루 앞으로 다가온 업데이트!

모험가 여러분, 많이 기대하고 계신가요?

 

물론 저는 업데이트 준비로 인해 먹다 남은 파김치처럼 늘어지고 있습니다 ㅇ<-<

 

오늘의 GM매거진은 업데이트와는 상관없이!

더 먼 미래! 밝고 행복한 크리티카의 앞 날을 위해!

열성적인 모험가 여러분과 크리티카의 개발자가 함께 진행한 ‘2017 유저 간담회’!

에 대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2017 유저 간담회에는 총 21명의 모험가 여러분께서 참여해주셨으며,

크리티카의 개발사인 ‘올엠’에서는 총 4명의 패널 여러분이 참가해주셨습니다.

 

크리티카 2017 유저 간담회는 아래와 같은 5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세션2! 히든(?) 스테이지는 바로바로 신규 캐릭터인 ‘홍령’의 시연회!

약 10분간의 신규 캐릭터를 체험하신 모험가 여러분은 대체로 만족하셨던 것 같습니다.

…제 착각일지도 모르지만 아무튼 그랬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새로운 업데이트! 

신규 토벌 스테이지와 신규 캐릭터 ‘홍령’, 그리고 레이드 스테이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우선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린 것과 같이,

신규 토벌 스테이지가 업데이트 됩니다!

 

 

물론 이와 함께 모험가 여러분의 날카로운 질문 공세가 이어졌는데요, 이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쪽에! 다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눈에서 레이저가 나올 것처럼 집중하고 있는 모험가 여러분! (소중한 초상권 보호조치가…)>

 

 

 

또한 신규 캐릭터인 ‘홍령’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셨는데요,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후에! 만나보실 수 있을 예정입니다 ;ㅁ;

 

지금 살짝 알려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에클레어와 같은 외전 캐릭터이기에 정해진 스킬을 사용하고,

정해진 스킬의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스킬의 효과가 추가된다는 점,

그리고 스킬 투자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되는 캐릭터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는 점!

까지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ㅇ_<

 

 

또,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계실 레이드 스테이지! ‘차원문 공략’에 대해서도 안내를 드렸습니다!

 

차원문 스테이지는 전투력 50만 이상의 캐릭터가 입장할 수 있으며,

다만 신규 토벌 스테이지를 어느정도 플레이하셔야만 초월력 제한을 달성하실 수 있다는 점!

 

차원문 스테이지에서는 [신화] 등급의 장비를 획득하실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GM매거진을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차원문 스테이지는 화요일/토요일에만 1회에 한 해 입장이 가능하며,

스테이지 진행은 8명의 파티원이 모여 진행하게 됩니다.

 

열심히 개발을 진행 중에 있는 레이드 스테이지는..

 

 

바로 8월 3일!

홍령 업데이트와 함께 만나보실 수 있을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

 

그리고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

날카로운 질문들이 오고 갔던 시간이었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나왔는지 한 번 보실까요?

 

 

섹션1. 신규 컨텐츠 관련

 

 1. 초월력 능력치가 추가되는데, 주능력치 등 기존 능력치에도 변경사항이 있는지

  → 주능력치를 포함한 기존 능력치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초월력'이라는 신규 능력치가 추가되는 것 뿐입니다.

 

 2. 신규 스테이지에 입장하기 위한 초월력 제한을 달성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은데, 제한 조건을 완화할 계획이 있는지

  → 초월력 제한 조건을 완화시킬 계획은 없습니다.

      다만 지금 장비 진화 조건이 다소 과한 부분이 있어, 진화를 보다 쉽게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고려 중입니다

 

 3. 현재의 피로도도 부족한 상황인데, 신규 컨텐츠의 피로도 소모는 어느정도인지

  → 현재의 피로도 소비량은 의도된 사항입니다. 스테이지 진행 횟수와 필요 피로도의 적정선을 찾기가 어렵기에,

      지속적으로 확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4. 피로도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현재 소모되는 피로도에 비해 수급되는 재료가 너무 부족해서 불편한 상황.

  → 개선을 고려해보겠습니다.

 

 5. 기존 황혼/침혼/시공각 장비 아이템을 장착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신규 아이템으로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지,

    기존 장비 아이템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입장 제한 초월력의 달성을 위해서는 신규 아이템을 착용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적정 선의 초월력을 달성한 상태라면 초월력 제한 선에서 원하는 장비를 착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현재의 대각인과 침혼 장비의 조합이 높은 시너지를 내고 있는데, 신규 장비를 착용하면 대미지가 오히려 감소하는 것은 아닌지

  → 일정 부분 그런 부분이 존재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규 장비 아이템의 능력치가 좋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규 장비로 교체해도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조정 중입니다.

 

 7. 장비 아이템은 앞으로도 계속 획득 시 귀속일지

  →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을 조금 더 획득할 수 있도록 검토 중입니다.

 

 8. 자신의 직업에 맞지 않는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 다른 방향으로 사용을 할 수 없음. 이에 대한 조치 방안이 있는지

  → 신규 스테이지의 경우 각 스테이지 별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원하는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스테이지를 골라 입장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스테이지에서만 얻을 수 있는 최고 장비인 '신화' 등급은 자신의 직업에 맞게 아이템이 나옵니다

 

 9. 신규 스테이지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의 드랍률은?

  → 시공각 스테이지 장비 드랍률보다는 높습니다.

 

 10. 신규 아이템을 획득하면 강화도 다시 해야 하는지?

  → 신화'등급은 독특한 강화룰을 사용하기에 전승이 어렵지만 신토벌 등급은 자유롭게 전승이 가능합니다

 

 11. 강화 수치에 따라 초월력이 증가하는지?

  → 초월력은 장비에 따라 고정된 능력치로, 강화 등에 따라 상승/하락하지 않습니다.

 

 12. 강화 전승 시 재감정/재평가 수치도 전승되는지?

  → 해당 수치는 전승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를 보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겠습니다.

 

 13. 신규 스테이지 입장 제한 횟수를 늘려주거나, 늘릴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예정은 없는지?

  → 모험가님께서 말씀해주신 것 처럼 (길드원과 함께 입장할 경우 제한 횟수가 늘어나는 방안) 여러 의견을 수렴하겠고, 검토하겠습니다.

 

 14. 현재 외전 스테이지에 추가 입장 열쇠가 존재하는 이유는?

  → 추가 입장이 가능하도록 계획에 있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추가를 고려하겠습니다.

 

 

섹션2. 캐릭터 관련

 

 1. 다른 신규 캐릭터가 추가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추가 시기는 어떻게 되는지?

  → 시기는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2. 마법사와 노블리아 초극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 준비되는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3. 격투가, 노블리아 캐릭터의 동물옷 아바타의 추가는 언제쯤 되는지?

  → 내부적으로 논의해보겠으나, 작업 시간 등을 감안했을 때 추가가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올해 안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와펜이 아바타 아이콘을 가려 잘 보이지 않는데 수정 예정이 있는지

  →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5. 아바타 오른쪽 클릭하여 장착을 해제할 경우 무조건 가장 앞 칸으로 이동하도록 변경되어 불편한데, 수정 예정이 있는지?

  → 유저 건의에 의해 변경된 내용입니다.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보겟습니다.

 

 6. 혈요화 입이나 암살자 표창 등, 전직 시 변경되는 모델링을 수정할 계획이 있는지?

  → 옵션으로 on/off하는 방안에 대해 고려하고 있습니다.

 

 7. 초극 진행은 어떤 순서로 이루어지는지?

  → 기존까지는 인기 클래스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이로 인해 많은 부작용이 있었기에 현재는 관계 없이 완성도가 높은 순서대로 진행 중입니다.

 

 8. 외형 변경권 추가는 언제쯤 이루어지는지?

  → 개발 시간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업무 리스트에는 존재하나 우선 순위가 밀려 작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 아바타 정리 시 전체가 아닌 페이지 단위로 정리되도록 변경되어 불편한데 수정할 계획이 있는지?

  → 마찬가지로 유저 건의에 의해 변경된 내용입니다.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보겟습니다.

 

 10. 아바타를 한 번에 다른 페이지로 옮기는 기능을 추가해달라.

  → 논의해보겠습니다.

 

 11. 캐릭터 직업 간 밸런스의 불균형을 인지하고 있는지, PvE 밸런스 수정에 대한 별도의 FGT를 진행할 예정이 있는지

  → 당연히 인지하고 있고,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2. PvE 밸런스 수정에 대한 별도의 FGT를 진행할 예정이 있는지

  → 의향은 있으나, 다른 팀과의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지금 바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13. 폭마의 '빠른 장전'을 특정 스킬 사용 후에만 활성화되도록 변경되었는데, 너무 답답함.

  → 전략적으로 장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된 내용이었으나, 담당 작업자와 다시 한 번 논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4. 시공변환탄의 사정거리가 감소하여 불편합니다.

  → 작업자가 잘 못 작업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돌려드릴 수 있도록 확인을 진행하겠습니다.

  → 또한, 시공변환탄과 마탄의 사수의 경우 밸런스를 위해 대미지 조정이 진행된 부분이나,

      시공축퇴의 슬로우 삭제는 많은 불만이 있기 때문에 돌려드릴 예정입니다.

 

 15. 흑제 마기 잠식과 흑화의 통합은 무슨 의도인지

  → 비슷하거나, 가능한 부분에 대해 스킬 통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전 형태가 더 좋다고 말씀하신다면 돌려드릴 생각도 있습니다.

 

 16. 전체 대각인의 밸런스 조정 계획이 있는지?

  → 에클레어, 체술사, 마검사의 대각인 밸런스는 현재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들도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7. 현재 투기장에서 흑제 플레이 시 관리할 것이 너무 많아 어렵다. 개선 계획이 있는지?

  → 특수 자원 활용 캐릭터 케어와 함께 처리할 문제. 마기를 빠르게 모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적용 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8. 홍령의 초극과 각성 예정은?

  → 각인은 9월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초극은 다른 기존 캐릭터의 초극이 모두 끝난 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섹션3. 현재 컨텐츠 관련

 

 1. 황혼/침혼 아이템이 전투력 상승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 대미지에 대한 기여는 시공각 장신구가 더 큰 상황인데,

    신규 아이템과 초시공각 아이템도 동일한 구조인지?

  → 현재 몬스터의 속성 저항값을 크게 적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성 아이템이 부각되고 있으나,

      추후 속성 저항값이 대두되면 시공각 장비의 효율이 낮아질 것입니다.

 

 2. 강화 수치가 높아질수록 강화로 인한 공격력 증가량이 낮아지는데, 이러한 부분이 그대로 지속되는지?

  → 비슷한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는 일정 강화도 이상에서 전투력의 빈부격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며,

      다만 고강화 장비를 소유하신 분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줄이기 위해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16강 이상에서 별도의 강화 이펙트가 있는지?

  → 기존의 이펙트와 다른 이펙트가 수정되어 추가될 예정입니다.

 

 4. 오라 효과를 가진 무기 아바타가 강화 이펙트와 함께 표시되는 것이 마음에 드는데, 강화 이펙트가 다르면 미관을 해치지는 않을지?

  → 조화를 위해 강화 이펙트가 너무 과하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5. 현재의 스테이지는 기존 코르디스 지역에 비해 공략이 없고 너무 쉬운데, 이에 대한 개선 예정이 있는지

  → 게임이 너무 어렵다, 캐릭터가 한 방에 죽는 것이 부담드럽다는 피드백이 있어 난이도를 낮춘 상태입니다.

  → 지속적으로 긴장감을 유도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피드백이 있긴 하나, 현재는 난이도가 너무 맹탕인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이런 부분의 해소를 위해 레이드 스테이지가 추가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6. 대각인 드랍률이 너무 낮음

  → 대각인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완화를 위해 임시로 주말 이벤트 스테이지에 계정귀속 대각인 상자가 추가되었으나,

      대각인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7. 주말 이벤트 스테이지 입장에 시간 제한이 있어 불편함

  → 이런 바쁜 시간대에도 크리티카를 이용해주시길 바라며… 물론 필요하다면 제한을 완화할 계획도 있습니다.

 

 8. 이벤트로 대각인을 조금 더 얻을 수 있게 해주세요.

  → 고려하겠습니다.

 

 9. 판매가 중단된 아바타는 획득하기가 어려운데,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할 예정은 없는지?

  → 검토하겠습니다.

 

 10. 룬 제작을 위한 강화 임계결정, 보라색 라피스 등의 수급이 너무 어려운데, 조정할 계획이 있는지?

  → 고레벨 캐릭터가 일부러 저레벨 지역에서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일부러 강화를 실패하는 것은 저희의 의도와 다릅니다.

  → 그렇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새로운 컨텐츠로 풀어낼 예정이었으며, 경제 순환을 위해 수급/판매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준비 중입니다.

 

 11. 처치가 곤란한 아바타를 버리거나 팔 수 있게 해줄수는 없는지?

  → 목록을 파악하여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 25만 역할전 스테이지는 각각의 역할이 명확하나, 40만 역할전 스테이지는 역할이 없이 그냥 부수고 다니는 상황. 개선 예정이 있는지?

  → 역할 자체의 중요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생각 중이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를 강제하기 보다는 보다 편하게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13. PvP 퀘스트나, 보상이 무의미할 정도인데

  → PvP 랭킹 보상은 구상 중이지만, 우선 순위에 밀려 작업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 티어 단계로 나눠진 PvP 랭킹, MMR 시스템 등을 구상하고 있으며, 기존 상위 캐릭터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14. PvP에 대한 관심이 너무 낮은 것이 아닌지?

  → PvP는 다른 것들에 비해 우선 순위가 낮아 진행이 되지 않고 있으며, 당장 개발하기에는 여력이 없는 상태입니다.

 

 15. 전설 등급 아바타의 출시 계획이 있는지?

   → 매력적인 선택일 수는 있으나, 이미 사용한 와펜 등에 대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섣불리 출시할 계획은 없습니다

 

 16. 기존 PvP 시즌2에서 매칭 시스템이 존재했었으나,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은?

  → PvP에 참가하는 유저 풀이 너무 작아 발생하는 문제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매칭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 중입니다.

 

 17. PvP 시 랭킹전과 비랭킹전의 명확한 구분이 있었으면 좋겠음

  → 당연히 구분할 것입니다. 다만, 유저 풀이 나눠질 수 있어 여러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8. 에테르포스 투자 시 재평가서 뿐 아니라 재감정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올리고 싶은 능력치를 선택하게 할 수는 없는지

  → 그보다는 재감정서의 수요처를 추가하는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섹션4. 기타


 1. 역할전 진행 시 갑자기 레이저에 사망하는 현상으로 인해 불편함

  → 인지하고 있는 문제이며, 수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외형 변경권 추가가 필요함

  → 우선순위를 더 높여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역할전 스테이지는 재도전이 불가능한데, 수정할 수 없는지

  →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4. 다양한 굿즈를 더 많이 만들어줄수는 없는지?

  → 제반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정확한 수요를 파악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코그윌 보상이 너무 낮은 것이 아닌지

  → 현재 코그윌의 보상과 플레이 방식은 전반적으로 조정이 필요합니다

      ​ 보상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고 있으며 우선순위는 낮으나 개발계획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6. 격투가/노블리아 등 신규 캐릭터도 이벤트 아바타를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

  → 논의해보겠습니다.

 

 7. 시루스나 알터, 마검사의 마검 등 전직 효과를 변경할 수 있게 해달라.

  → 직업 간의 형평성 문제로 인해 논의되지 않았던 내용입니다. 논의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무기 외형을 변경할 수 있게 해달라.

  → 무기 아바타의 존재 의의와 중복되기 때문에 당장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무기 아바타의 종류를 늘리겠습니다.

 

 9. 황혼/침혼/시공각 구슬이 각각 나뉘어져 있어 불편함

  → 획득 빈도를 조절하거나, 다른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선해야 할 부분인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논의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0. 조작이 어려운 캐릭터에 대한 보상이 너무 부족함

  → 조작 용이성 등에 대해 보상이나 페널티 등이 부족한 점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조정은 어렵고, 인지하고 있다는 점은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뇌쇄나찰, 그림자술사는 개편 계획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11. 기존 EX 스킬 컷신을 돌려달라

  → 게임의 진행을 방해한다는 피드백도 있어서 삭제한 내용입니다.

      물론 아쉽다는 동향도 확인하고 있으며, 적정선을 찾아 조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개선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바로 수정하기는 어렵습니다.

 

 12. 인장/CP 계정 공유로 해주세요

  → CP의 경우 인장의 순환과 캐릭터 플레이의 동기부여를 위해 추가된 시스템이기에 당장 변경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인장 획득이나 CP 상승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해보겠습니다.

 

 13. 지속적으로 유저 간담회나 PC방데이를 진행하는 등 소통을 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실제로 하는 일이 없어보인다.

     이전 간담회에서 나왔던 얘기가 계속 반복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 유저 간담회 등에서 논의되는 내용은 모두 작업 리스트에 올라와 있습니다.

      다만 우선 순위의 문제로 인해 작업이 미뤄지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각각의 작업을 모두 동시에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순서를 정하고 그 순서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원하시는 내용이 먼저 업데이트되지 않을 수 있는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14. 6개월~1년 이상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 것은 우선 순위의 문제가 아니고, 소통할 의지나 일을 안하는 것 같이 보이는데

  → 이에 대한 안내가 부족했던 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분기 당 1회라도 진행 내용에 대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5. 왜 항상 중국에 먼저 업데이트가 진행되는지

  → 현재로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동시에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6. 신규 PvP 맵은 언제 추가되는지

  → 최대한 빠르게 추가하겠습니다.

 

 17. 홍보 좀 더 많이 해주세요.

→ 넵.

 

 

스크롤의 압박이 느껴지는 질의 응답의 포풍!

 

간담회에 참여해주신 모험가 분들만 아니라, GM매거진을 보고 계신 모험가 여러분의 궁금증도 많이 해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아갈 크리티카에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저 GM루카는 다음 GM매거진!

그리고 7월 22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되는 케이크스퀘어에서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감사합니다.

본문 영역

  • 배루커배 | 17.07.30 22:07 크리티카운영진여러분 게임만들며 간담회하려고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무리하지 마시고 쉬면서 하세요
  • 우주비행 | 17.07.25 20:15 왜 국내서버 먼저 업데이트 않하고 중국서버 먼저 챙기시나요?
  • 총질하는거너여자 | 17.07.25 06:56 홍련이 8월3일날에 나오네? 참네~ ㅋㅋㅋㅋㅋ
  • 밤의King이여 | 17.07.15 20:47 MMR시스템이라.....
    현제 케릭터들간에 벨런싱도 안맞는상황에서 그런걸 언급하신다니...그러면 더더욱 pvp유저들은 줄어들꺼같네요
  • 칠판긁는소리 | 17.07.14 12:23 17번 사항은 그냥 흑제의 캐릭터특성이 이렇다~ 정도의 의도였지 이걸 어떻게 개선해달라고 한 건 아니었는데...뭐 저 말고도 다른 흑제유저분들이 편해져서 좋으시다면야 저는 만족입니다만. 15번은 꼭 좀!!

    정리 잘 되었슴미다
  • 이모님이라고불러 | 17.07.12 22:56 수고하셨소 요란 상향기대햐요
  • 그림자웨폰 | 17.07.12 20:28 이벤트아바타(드래곤날개,나이트윙 등) 판도라목록에 다시 포함시킬생각은 없는지? 에 대한 질답이 빠진거같네요.
  • 꿈의잔영 | 17.07.12 19:10 그렇군요..
    수고하시었소.
    질의응답 정리해서 올려주시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