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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노트

[개발노트] 유저 간담회 질의응답 피드백 안내

[개발노트] 유저 간담회 질의응답 피드백 안내 [24]

17.09.01 16:51 | 조회 1856

안녕하세요!

개발 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배성복PD 입니다.   

  

오늘은 지난 7월 12일 유저 간담회에서 약속 드린대로 유저 간담회에 나온 이야기에 대해 중간 공유를 드리려고 합니다.   

 

[7/12 유저 간담회 후기 GM매거진 바로가기] 

   

그때 여러 문의 주신 내용 중에 확인을 해보겠다, 혹은 고려 중이라고 답변이 나간 부분 위주로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개발 중인 부분도 살짝 이야기를 드릴까 합니다.   

 

 

섹션1. 신규 컨텐츠 관련 

  

 1. 신규 스테이지에 입장하기 위한 초월력 제한을 달성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은데, 제한 조건을 완화할 계획이 있는지

 7/12 최초 답변 → 초월력 제한 조건을 완화시킬 계획도 있습니다.

                           ​   또한, 장비 진화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을 이벤트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9/1 추가 답변 → 1차적으로 초월 난이도의 적용과 함께 장비 진화에 필요한 재료의 획득 증가가 적용되었으며,

                           이벤트 등을 통해서 계속 지속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9월 7일에 적용되는 내용으로는 재료를 얻는 외전 스테이지도 초월 난이도가 높을 시

                           재료를 추가 획득 가능하도록 하는 부분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2. 현재의 피로도도 부족한 상황인데, 신규 컨텐츠의 피로도 소모는 어느 정도인지

 7/12 최초 답변 → 현재의 피로도 소비량은 의도된 사항입니다.

                            ​  스테이지 진행 횟수와 필요 피로도의 적정선을 찾기가 어렵기에, 지속적으로 확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9/1 추가 답변 → 앞으로 나올 신규 스테이지들은 피로도보다는 입장 조건 (재료 및 횟수)을 제한으로 한 스테이지들이 추가 될 예정이며,

                           신토벌 스테이지는 이를 직/간접적으로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만들 예정입니다. 

                           ​마법부여 외전 스테이지는 입장 재료를 제한으로 입장하는 형태로 변경 될 예정입니다. 

  

 3. 피로도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현재 소모되는 피로도에 비해 수급되는 재료가 너무 부족해서 불편한 상황.

 7/12 최초 답변 → 개선을 고려해보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이어지는 9월 7일 패치를 통해 수급되는 재료를 초월 난이도에 초기 목적에 걸맞도록,

                           높은 단계에서는 높은 위험과 함께 많은 수의 보상을 주는 방향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4. 기존 황혼/침혼/시공각 장비 아이템을 장착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신규 아이템으로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지,

      기존 장비 아이템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7/12 최초 답변 → 입장 제한 초월력의 달성을 위해서는 신규 아이템을 착용해야 할 것입니다.

                           ​   다만, 적정 선의 초월력을 달성한 상태라면 초월력 제한 선에서 원하는 장비를 착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9/1 추가 답변 → 레이드의 경우 신토벌의 차원 등급의 장비 아이템이 아니어도 높은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변경 되어

                           ​ 이미 적용이 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5. 현재의 대각인과 침혼 장비의 조합이 높은 시너지를 내고 있는데, 신규 장비를 착용하면 대미지가 오히려 감소하는 것은 아닌지

 7/12 최초 답변 → 일정 부분 그런 부분이 존재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다만, 신규 장비 아이템의 능력치가 좋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신규 장비로 교체해도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조정 중입니다.

 9/1 추가 답변 → 9월 7일 패치에는 차원 등급의 아이템 착용 시 세트효과에 전투력 증가가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3세트 / 5세트 - 마을전투력도 적용되는 마스터리 형태)

  

 6. 장비 아이템은 앞으로도 계속 획득 시 귀속일지

 7/12 최초 답변 →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을 조금 더 획득할 수 있도록 검토 중입니다.

 9/1 추가 답변 → 여명 등급을 착용 시 귀속 아이템으로 변경하였으며,

                           9월 7일 패치에 추가되는 '주능력 상승권'과 같은 아이템들도 거래가능으로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 주능력 상승권: 주능력 수치를 정해진 만큼 확정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어스름 리온 암시장 / 어스름 강철 용골 조선소 스테이지의 입장재료와 재료 등은

                           ​이미 계정귀속으로 변경 되어 추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추가되는 아이템들은 거래불가가 아닌 계정귀속, 거래가능으로 고려하여 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7. 자신의 직업에 맞지 않는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 다른 방향으로 사용을 할 수 없음. 이에 대한 조치 방안이 있는지

 7/12 최초 답변 → 신규 스테이지의 경우 각 스테이지 별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   원하는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스테이지를 골라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스테이지의 경우 자신의 직업에 맞는 아이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9/1 추가 답변 → 1차적으로는 재료 등의 계정귀속화를 통하여 계정 내 순환이 가능한 구조로 준비를 하고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신토벌 고유 재료 아이템의 계정귀속화가 적용 될 예정입니다. 

                           또한, 거래불가 속성인 재료 아이템 등으로 인해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9월 7일 패치를 통해 판도라에서 획득하는 침혼의 구슬의 계정 귀속화가 진행되는 등,

                           지속적으로 개선 내용이 적용 될 예정입니다. 

  

 8. 신규 아이템을 획득하면 강화도 다시 해야 하는지?

 7/12 최초 답변 → 강화 전승 시스템이 함께 추가될 예정이기 때문에 강화에 대한 수고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착용 중인 장비의 초월력에 따라 맞는 단계의 스테이지를 선택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9/1 추가 답변 → 8월 24일 패치에 전승을 유료화만의 영역이 아닌 컨텐츠에서도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하도록 적용이 되었습니다.

  

 9. 신규 스테이지 입장 제한 횟수를 늘려주거나, 늘릴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예정은 없는지?

 7/12 최초 답변 → 모험가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길드원과 함께 입장할 경우 제한 횟수가 늘어나는 방안) 여러 의견을 수렴하겠고, 검토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앞으로 추가되는 스테이지 중 횟수의 제한이 적용된 스테이지들은 추가적인 투자를 통해서 입장하는 형태로 제작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4. 현재 외전 스테이지에 추가 입장 열쇠가 존재하는 이유는?

 7/12 최초 답변 → 추가 입장이 가능하도록 계획에 있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추가를 고려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더 많은 횟수를 이용하게 만들어 이용 시 피로도를 주기보다는 이벤트 등을 통해서 보조하는 형태로 방향을 설정하고 제작 중에 있습니다.

 

 

 

섹션2. 캐릭터 관련 

  

 1. 격투가, 노블리아 캐릭터의 동물옷 아바타의 추가는 언제쯤 되는지?

 7/12 최초 답변 → 내부적으로 논의해보겠으나, 작업 시간 등을 감안했을 때 추가가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9/1 추가 답변 → 올해 하반기까지는 격투가 노블리아 홍령까지 동물옷 작업을 진행해서 구매 할 수 있도록 진행 중에 있습니다 

  

 8. 외형 변경권 추가는 언제쯤 이루어지는지?

 7/12 최초 답변 → 개발 시간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업무 리스트에는 존재하나 우선 순위가 밀려 작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외형 변경에 대한 부분은 하반기에 적용 할 수 있도록 목표를 잡고 개발 중에 있으며 최대한 빠르게 선보일 수 있게 하겠습니다. 

  

 14. 시공변환탄의 사정거리가 감소하여 불편합니다.

 7/12 최초 답변 → 작업자가 잘 못 작업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돌려드릴 수 있도록 확인을 진행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또한, 시공변환탄과 마탄의 사수의 경우 밸런스를 위해 대미지 조정이 진행된 부분이나,

                            시공축퇴의 슬로우 삭제는 많은 불만이 있기 때문에 돌려드릴 예정입니다.

                            ​이에 시공변환탄 사정거리를 원래대로 돌려드리는 부분은 9월 7일 패치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 다만 시공축퇴 슬로우 추가 부분은 밸런스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적용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수정을 하고 있으니 계속적으로 지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18. 홍령의 초극과 각성 예정은?

 7/12 최초 답변 → 각인은 9월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초극은 다른 기존 캐릭터의 초극이 모두 끝난 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9/1 추가 답변 → 9월 7일 패치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초극은 아직까지 예정에 없습니다.

 

 

 

섹션3. 현재 컨텐츠 관련 

  

 1. 황혼/침혼 아이템이 전투력 상승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 대미지에 대한 기여는 시공각 장신구가 더 큰 상황인데,

     신규 아이템과 초시공각 아이템도 동일한 구조인지?

 7/12 최초 답변 → 현재 몬스터의 속성 저항값을 크게 적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속성 아이템이 부각되고 있으나, 추후 속성 저항값이 대두되면 시공각 장비의 효율이 낮아질 것입니다.

 9/1 추가 답변 → 초시공각 악세서리를 사용하는 모험가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나, 근시일 내 시스템 변경 예정은 없습니다.

                           ​ 방향이 결정되면 해당 내용에 대해서 개발노트를 통해 알려 드리고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 16강 이상에서 별도의 강화 이펙트가 있는지?

 7/12 최초 답변 → 기존의 이펙트와 다른 이펙트가 수정되어 추가될 예정입니다.

 9/1 추가 답변 → 현재는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적용 예정입니다. 

 

 5. 현재의 스테이지는 기존 코르디스 지역에 비해 공략이 없고 너무 쉬운데, 이에 대한 개선 예정이 있는지

 7/12 최초 답변 → 게임이 너무 어렵다, 캐릭터가 한 방에 죽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피드백이 있어 난이도를 낮춘 상태입니다.

 9/1 추가 답변 → 지속적으로 긴장감을 유도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피드백이 있긴 하나, 현재는 난이도가 너무 맹탕인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의 해소를 위해 레이드 스테이지가 추가되었으니 많은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의 적용 안으로 신토벌 스테이지는 비교적 쉽게, 레이드는 공략을 인지하고 수행해야 하는 형태로 변경이 되어

                           ​ 이미 여러분들께 선보였습니다. 

                            앞으로 추가될 스테이지도 단편화된 난이도 보다는 위와 같은 형태로 섞여서 적용될 예정입니다.

                           ​ 아울러 10월 중에 신토벌 진화 스테이지 등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6. 대각인 드랍률이 너무 낮음

 7/12 최초 답변 → 대각인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이에 대한 완화를 위해 임시로 주말 이벤트 스테이지에 계정귀속 대각인 상자가 추가되었으나,

                           ​   대각인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9/1 추가 답변 → 각인 컨텐츠에 대한 개편 예정에는 있으나 하반기 일정 상 정확한 일정은 계획되지 않고 있습니다.

                           ​ 이점은 모험가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7. 주말 이벤트 스테이지 입장에 시간 제한이 있어 불편함

 7/12 최초 답변 → 이런 바쁜 시간대에도 크리티카를 이용해주시길 바라며… 물론 필요하다면 제한을 완화할 계획도 있습니다.

 9/1 추가 답변 → 해당 이슈는 인지하고 있으며 각인 컨텐츠의 개선내용을 고려하여 계속 논의 중입니다.

                           ​ 방향성이 결정 되면 다시 개발노트를 통해서 알려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 판매가 중단된 아바타는 획득하기가 어려운데,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할 예정은 없는지?

 7/12 최초 답변 → 검토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일부 신규 캐릭터의 기존 아바타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 당장 해당 내용을 적용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10. 룬 제작을 위한 강화 임계결정, 보라색 라피스 등의 수급이 너무 어려운데, 조정할 계획이 있는지?

 7/12 최초 답변 → 고레벨 캐릭터가 일부러 저레벨 지역에서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일부러 강화를 실패하는 것은 저희의 의도와 다릅니다.

 9/1 추가 답변 → 그렇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새로운 컨텐츠로 풀어낼 예정이었으며, 경제 순환을 위해 수급/판매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준비 중입니다.

                           ​ 9월 7일 패치에 아렌델 난입상점을 통하여 재료의 수급처 역할을 할 수 있는 장치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 다만 현재는 상황을 고려해 상시 이벤트 형태로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거래가 가능한 만큼 기본적으로는 부족한 형태로 밸런스를 고려하고 있지만 수급/소모처에 대한 논의를 계속 진행 중입니다. 

  

 11. 처치가 곤란한 아바타를 버리거나 팔 수 있게 해줄 수는 없는지?

 7/12 최초 답변 → 목록을 파악하여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이 부분도 정책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결정을 해서 손해 보는 일 없이 처리 할 수 있도록 진행을 하겠습니다. 

  

 12. 25만 역할전 스테이지는 각각의 역할이 명확하나, 40만 역할전 스테이지는 역할이 없이 그냥 부수고 다니는 상황. 개선 예정이 있는지?

 7/12 최초 답변 → 역할 자체의 중요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생각 중이기 때문에,

                           ​   파티 플레이를 강제하기 보다는 보다 편하게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9/1 추가 답변 → 10월 역할전 스테이지를 대대적으로 개편해서 혼자서도 플레이가 가능한 형태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18. 에테르포스 투자 시 재평가서 뿐 아니라 재감정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올리고 싶은 능력치를 선택하게 할 수는 없는지

 7/12 최초 답변 → 그보다는 재감정서의 수요처를 추가하는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편의성에 대한 개선은 계속 논의 중에 있습니다. 이것도 하반기 중으로 목표를 잡고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섹션4. 기타 


 1. 역할전 진행 시 갑자기 레이저에 사망하는 현상으로 인해 불편함

 7/12 최초 답변 → 인지하고 있는 문제이며, 수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9/1 추가 답변 → 해당 내용은 이미 개선이 되어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불편을 드려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2. 외형 변경권 추가가 필요함

 7/12 최초 답변 → 우선순위를 더 높여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위에 말씀 드린 것처럼 하반기 안에 적용 할 수 있도록 목표를 잡고 최대한 빠르게 선보일 수 있게 하겠습니다. 

  

 3. 역할전 스테이지는 재도전이 불가능한데, 수정할 수 없는지

 7/12 최초 답변 →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9/1 추가 답변 → 10월 중에 역할전 개편이 들어가면서 위 문제도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코그윌의 톱니미궁 스테이지 보상이 너무 낮은 것이 아닌지

 7/12 최초 답변 → 보상을 늘렸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많아 당장 수정은 어렵습니다.

 9/1 추가 답변 → 편의성을 높이는 형태와 단순화된 목적을 가진 컨텐츠로 변경 예정에는 있으나, 정확한 적용 일정은 아직 미정입니다.

                           ​ 확정이 나면 개발노트를 통해서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격투가/노블리아 등 신규 캐릭터도 이벤트 아바타를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

 7/12 최초 답변 → 논의해보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이벤트 아바타도 부족한 것 등 계속 파악 및 제작 중에 있습니다. 다만 다소 우선 순위가 조금 낮은 부분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9. 황혼/침혼/시공각 구슬이 각각 나뉘어져 있어 불편함

 7/12 최초 답변 → 획득 빈도를 조절하거나, 다른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개선해야 할 부분인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논의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판도라에서 획득 가능한 구슬의 슈퍼 파괴 방지 퓨즈로 통합 되는 내용이 9월 7일 패치에 적용 예정이며,

                           컨텐츠는 아직 예정에 없습니다.

  

 13. 지속적으로 유저 간담회나 PC방데이를 진행하는 등 소통을 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실제로 하는 일이 없어보인다.

        이전 간담회에서 나왔던 얘기가 계속 반복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7/12 최초 답변 → 유저 간담회 등에서 논의되는 내용은 모두 작업 리스트에 올라와 있습니다.

                           ​   다만 우선 순위의 문제로 인해 작업이 미뤄지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9/1 추가 답변 → 각각의 작업을 모두 동시에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순서를 정하고 그 순서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원하시는 내용이 먼저 업데이트되지 않을 수 있는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이런식으로 나왔던 내용이 어떻게 되고 있다는 분기별로 계속 공유 드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개발노트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4. 6개월~1년 이상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 것은 우선 순위의 문제가 아니고, 소통할 의지나 일을 안 하는 것 같이 보이는데

 7/12 최초 답변 → 이에 대한 안내가 부족했던 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분기 당 1회라도 진행 내용에 대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위 에서 말씀 드린것처럼 분기별로 계속 진행 상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6. 신규 PvP 맵은 언제 추가되는지

 7/12 최초 답변 → 최대한 빠르게 추가하겠습니다.

 9/1 추가 답변 → 신규 맵은 지금 제작 중에 있습니다.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발 중인 내용에 대해서 만족을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개발사와 유저와의 눈높이는 다를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라 개발 방향이나 우선 순위도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개발 노트와 이런 진행 상황 공유로 계속 여러분을 찾아 뵙고 눈높이를 맞추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크리티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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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룡신도 | 17.09.08 22:24 그러면 70제전설템 강화수치 14~17강의 각각 추가되는 수치는 언제 상향해줄건데?
  • 2SeolHwa | 17.09.05 12:49 응~ 좆망겜~
  • 레미브 | 17.09.04 05:39 와 다른건 다 모르곘고 10월에 역할전 솔플 드디어 가능하네요 직작 좀 해주지 파티 구할라면 30분 -_-...

    획득시 귀속은 왠만하면 계속 질질 끌고 안해줄꺼 같은 생각이 드네요 죄다 공유 되면 캐시템를 덜 쓸테니까...
  • 꿈의잔영 | 17.09.04 06:17 그런가요..
    그래도 어차피, 귀변은 진작에 판매중단했던지라..
    이제 와서는 캐시템 판매량 걱정하실 필요가 있겠나 싶은 생각도 저는 듭니다.
    (주능력 변경권은 여전히 팔겠지만,
    캐시템 판매량에 있어서 귀변만큼의 영향은 아닐듯하네요)
    운 좋으면 귀변을 판도라에서 얻을 수 있다지만
    귀변 하나만 보고 판도라 엄청나게 까시는 분들 없..


    지는 않을지도 몰라도, 그렇게 많지는 않을 거 같기도.. ㅋ
  • 꿈의잔영 | 17.09.03 18:52 앞으로도 추가되는 아이템들은
    거래불가가 아닌 계정귀속, 거래가능으로 고려하여 제작을 하도록 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물론 그건 바람직한 변화라고 저는 생각하지만
    앞으로 추가되는 아이템들 말고, 기존의 아이템들도 계정귀속, 거래가능을 좀더 늘려주셨으면 하는 게
    제 솔직한 바람입니다..
    저는 완전 저스펙에다, 캐릭터 성장도 토나오게 느려서..
    요즘 나오는 신던젼들 가서 여명/차원/동녘 등등 그 이상의 신템들 득템할 일은
    어차피 제 평생 없을 거 같거든요..
    이게 무리한 욕심인지..
    그래도 좀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셨으면 하는 솔직한 바람도 있습니당
  • 꿈의잔영 | 17.09.03 18:41 좀 뒷북이긴 하지만..
    솔직히 저는 이런 생각도 좀 드네요.


    1. 과연 아이템 주능력 수치 랜덤 시스템에 불만을 토로하는 유저분들의 건의를 수렴해서
    유저분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주능력 상승권을 새로 내놓으신 건지,
    2. 아니면 아이템 주능력 수치 랜덤 시스템은 주능력 상승권을 판매하기 위한 사전포석이었던 건지..



    1번이라고 믿어도.. 되겠죠?
    저는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저야 뭐, 제가 이겜 접을 때까지 신템 구해서 낄 일은 없을 거 같아서
    저 개인적으로는 아무 상관없을 거 같지만..
    그래도 저는 착한 운영을 기대합니당~
  • 아이러니호 | 17.09.03 18:17 시공간술사 시공변환탄 사거리는 실수라치고... 왜 굳이 안바꿔도 되는 부분을 바꿔서 불편하게 하는거지? 마탄의사수 선 후딜 때문에 활용도 120% 였다면 지금은 10%나 되려나? 데미지까지 너프 해서 쓸일이 거의없고...시공변환탄 데미지가 그렇게 사기적이라 생각되면 마검 우클릭 스킬도 뎀지 너프해야되는거 아녀? 시공포 뎀지 하나 쎄다고 진짜 이것저것 다 뺏어가는데... 이게 밸런스 맞춘거라 생각하는건지... 이해가 안되는데... 차라리 시공포 뎀지 낮추고 다른 스킬들 뎀지 올려주던가... 관문에 존재 시공포 연쇄시공변환탄 쓰고 나면 쓸거없어... 다른스킬들 데미지 개 그지라서... 각 직업별로 좀 키워서 해보고 밸런스 운운하는건지도 심히 의심 스럽구만... 그냥 몇몇 징징이들이 저케릭 쎄요 너프해주세요 징징~ 하면 그래 알았어 하는거여? 또 축퇴 슬로우 이건 왜 안주는데?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밸런스가 문제가 생기길래 안준다는거지? 상호게이지 없는 몹들 이나 슬로우 걸리지 상호게이지 있는 몹들은 슬로우 걸리지도않는데 도대체 왜!!?? 몹들이 느려져서 유저들이 편하게 사냥하는게 밸런스에 문제가 생기는거면 냉기술사가 얼리는건 밸런스에 문제가 안되는거고? 냉기술사분들한테는 죄송하지만...몹이 얼어서 행동불능상태로 되는게 더 밸런스가 붕괴되는거 아니냐? 냉기술사 유저들도 적고 상호게이지나오면서 말이 많았고... 케릭특성에 맞게 리뉴할려는건 이해하는데 그걸 꼭 다른케릭의 특성까지 없애버리면서 해야되냐? 시공간술사의 케릭컨셉은 대체 뭐냐... 시공포술사냐? 시공과 공간을 지배한다며 뭐 어떻게 지배하는데 이해좀 시켜주라 올엠아...
  • 에클났어 | 17.09.03 00:03 저번 패치 미리보기에 전승에관한 글을 읽은거 같은데요.
    전승 시스템이란게 생겨나서 다른 장비의 전승수치를 얼마 안드는 골드로 전승 하더라구요.
    반면, 전승수치 상승권은 캐쉬인거같은데 그냥 윗줄과 별개로 따로 출시 하는 건가요?
    그냥 수치만 올려주는건가요?
    캐쉬유도 하려고 40짜리 템들 더럽게 안떨어지게 하지 말구여
  • 리로스2 | 17.09.02 13:15 주능력상승권캐시팔지말고 상점에팔게좀요. 신규지역업데이트좀 요 신규지역이필요해요 제발좀 즐길컨탠츠확보좀.
    거래불가아이템 경매장에팔수있게해주세요.
  • Il청월Il | 17.09.02 12:16 야이 씨쉐이들아 니들이 지금 내놓는다는 주능력상승권 및 던전에 들어가는 재료템들 이거 분명히 캐쉬로
    내놓을테고 주능력상승권은 주능력을 상승 시킨다는데 이거 그냥 주능력재평가서 아니야 그냥 주능력을 고정을
    시키지 이렇게 까지 해야하냐 그리고 전승 비전서 니들이 말하는 낮은 확률이 먼지는 몰라도 피로도를 다쓰고도
    한개도 안나오는게 니들이 생각하는 낮은확률이냐 이건 그냥 니들 위로 차원이잖아 던전에서도 나오니까 괜찮다
    이건머 유저들을 우롱하는것도 아니고
  • 하얀비연 | 17.09.02 06:28 유료아이템을 사용해서 뽑은 아이템을 왜 계정귀속 또는 캐릭귀속인거임?? 거래가능으로 바꿔줘야하는거 아님?? 이샊히들진짜 장사할줄을 모르는거 같음
  • 피계 | 17.09.02 03:00 판도라물품들도 계정귀속으로 좀 바꿔주세요
  • 피계 | 17.09.02 02:48 제발 획득시귀속 좀 쳐넣지마세요 존나짜증나요^^
  • 껌팔아요 | 17.09.01 19:39 전승서 유료화 영역만이 아닌??
    어디서 그딴 개소리를 지껄여 멍멍
    니들 토벌 1주일 돌아봐 1개라도 나오나 빙신들이
    무기 20개 필요한데 1년 돌아서 전승할까?ㅋㅋㅋㅋ
  • 껌팔아요 | 17.09.01 19:36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올엠
    디져라 ㅋㅋ ㅄ 새퀴들
    템팔러 들어왓다가 이거 읽어보는데 역시나
    ㅋㅋㅋㅋㅋㅋㅋ
  • 라파엘냥1 | 17.09.01 19:35 아 나 이것들은 판도라에서 나오는거 귀속다 풀어달라니까 뭔 헛소리만 지껄이는지
    내가 캐쉬 결제해서 까는 상자에서 귀속나오는게 가장기분 나쁘다고 갈때마다 말해도 듣지를 않는구만
    뭘 바라는 내가 잘못된건가?
    해준다면서 말은 잘한다 아예 내용에도 없네
  • 로리졔 | 17.09.01 19:30 주능력 상승권이랑 주능력 전이 시스템패치는 공동으로 진행되는건가요?
    아니면 이전에 공지하셨던 주능력 전이 시스템은 없어지고 주능력 상승권으로 바뀌는건가요?
  • 꿈의잔영 | 17.09.01 19:06 미련한 초보자의 의견 하나입니다만..
    황혼/침혼/시공각 구슬,
    판도라 이외에도 그냥 전부 슈퍼파괴방지퓨즈로 통합해주시는 게 더 낫지 않을까요?
    판도라 큐브에서만 그거 나오면,
    판도라 몇개를 까야 그거 나온다는 보장도 없는데..
    나오는 아이템이 랜덤이라서
    판도라 열쇠가 싼 아이템도 아니고..
  • 적하혈후 | 17.09.01 18:49 인간적으로 주능력 상승권 팔아도 되는데 기존에 엔피시는 깔아놓고 무과금러도 주능력이전 가능할수있게 해줬으면 함.
  • ador | 17.09.01 18:30 주능상승권도 모자라 레이드 추가입장권 캐쉬판매처럼 던전들 추가입장권 죄다 캐쉬로 처파실 생각인가보시내요 씨벌럼들.ㅎ 뭐 전승을 유료화만의 영역이아닌? 개좆빨고있내 전승서보다 여명을 더처먹엇내요 1500원짜리 신화템이라도되나요 올엠님들아?
  • NIWA | 17.09.01 18:17 상승권에 기겁하고 그나마 재감이 아니라 상승권이라 다행?
    역할전 레이저 몰살만 고쳤지 4번 밟으면 죽는거라던가
    원 안에 있어도 죽는거 개선 안됬구
    아렌델 난입상점 또 골드 얼마나 뜯어먹으려고 . . .
  • 찰진대검 | 17.09.01 17:59 주능수치상승권 개 오지넼ㅋㅋㅋ 지들이 비용얼마 안드는 선에서 한다더니
    결국 돈ㅈ1랄 캐시요소넼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세트옵션에 초공요소 추가하면 안그래도 조홋찌인따 폭마 같은 캐릭은 뭘 어쩌란거??
    다른 캐릭과의 격차만 더 벌어지네 어휴참내...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밸런스도 개뿔도 모르고
    어떤캐릭터가 아이템을 뭘차고있는지 뭘차야하는지도 모르면서 그냥 귀찮아서 셋옵추가해줄게~~
    근데 단타캐릭은 내알바 아냐 이식;;
  • 적하혈후 | 17.09.01 17:24 6. 장비 아이템은 앞으로도 계속 획득 시 귀속일지
    9/1 추가 답변 → 여명 등급을 착용 시 귀속 아이템으로 변경하였으며,
    ​9월 7일 패치에 추가되는 '주능력 상승권'과 같은 아이템들도 거래가능으로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 주능력 상승권: 주능력 수치를 정해진 만큼 확정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마법부여 스테이지의 입장재료와 재료 등은 이미 계정귀속으로 변경 되어 추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추가되는 아이템들은 거래불가가 아닌 계정귀속, 거래가능으로 고려하여 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능력상승권? 얼씨구...주능력치 재평가서네...
  • 동방에서온김격가 | 17.09.01 17:13 역활던전 드디어 개편되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