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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노트

[GM매거진] 12월 9일! 2017 크리티카 겨울 유저 간담회의 현장 속으로! - 1부

[GM매거진] 12월 9일! 2017 크리티카 겨울 유저 간담회의 현장 속으로! - 1부 [18]

17.12.13 16:11 | 조회 4077

안녕하세요. GM루카입니다. 


갑자기 찾아온 매서운 한파!
크리티카 모험가 여러분은 피해없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감기가 왔는지 몸이 으슬으슬하고 목이 아픈게...
여러분도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의 GM매거진은!
지난 12월 9일 토요일에 진행되었던 2017 크리티카 겨울 유저 간담회의 따끈따끈한 소식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유저 간담회 소식을 게시판에 전달해주셨는데요,
발빠른 내용 전달에 저희도 소오름이...

 
<소오름>

이에!
저희는 보다 상세한 내용으로 무장하여!
모험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조금 더 해소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즈아!!

<많이 오셨어요!>

 
 

이번 2017 크리티카 겨울 유저 간담회는 크게 2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향후 업데이트 계획과 그 지향점에 대한 안내,
그리고 두 번째는 지난 티저 영상을 통해 공개되었던 ‘헤일로 메이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상세한 내용을 들여다보도록 할까요?



는 시작부터 사과문…

  
이전 유저 간담회를 통해 약속드렸던 연내 요란/도적 초극 마무리는 아쉽게도 지키지 못할 것 같습니다 ㅠ_ㅠ
굳이 변명을 하자면 너무 욕심을 부린 것 같다는 개발팀 분들의 자기반성(?)이 있었습니다.
대신 최대한 만족스러운 퀄리티의 초극 업데이트를 통해 모험가 여러분을 만족시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준비되고 있는 초극은 천랑주와 뇌쇄나찰!
그리고 이미 개편이 완료된 냉기술사와 그림자술사의 초극은 보다 빠르게 준비될 수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2018년도 상반기 업데이트의 지향점은 현재 장비의 활용과 PvP/길드 관련입니다.

 
PvP의 경우 ‘토너먼트 시
스템’을 도입하여 보다 즐겁게 PvP를 이용하시고, 멋진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길드 대전’ 시스템은 우리 길드와 다른 길드간의 경쟁을 통해 골드를 획득하고, 보다 높은 순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길드원과의 연습, 그리고 다른 길드와의 승부!
벌써부터 땀에 손을 쥐게(?)하는 긴박감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이 외에도 보다 차별화된 기능을 만나볼 수 있는 신규 장비의 추가가 예정되어 있고요

무작위로 등장하는 스테이지를 시간 내에 클리어하면 새로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평행미궁’ 시스템의 업데이트도 준비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노블리아의 3번째 전직 ‘헤일로 메이지’의 공개와 시연이 진행되었는데요,

  
<열띈 시연 중! (feat. 깨알같이 설명 중인 GM루카와 캐릭터 파트장님)>

헤일로 메이지의 귀여운 이미지와 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유저간담회의 꽃! 백미! 바로 Q&A 시간인데요,
이번 유저간담회에서는 자리를 찾아주신 모험가 분들께서 먼저 질문지를 작성해주시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개발진 여러분께서 답변을 드리고,
추가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내용이 너무 많은 관계로…ㅠ_ㅠ
아쉽지만 총 2회에 걸쳐 정리하여 공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그러면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1. 아바타 출시 방향에 대해서 정해진 것이 있나요?
→ 크게 4가지는 정해져 있으나, 이벤트 아바타와 다른 디테일한 아바타 계획은 아직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상반기는 한복, 로봇 컨셉이고, 하반기는 정해져 있기는 하나 아직 공개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2. 세트 아바타가 아니어도 매치할 수 있도록 해주실 수 있을까요?
→ 신경을 쓰고 있기는 하나, 워낙 부위가 많기 때문에 원피스와 같은 방향으로 구상도 해보고 있으나 당장은 이야기 하기 힘든 부분이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3. 아바타 코트류 핏이 제대로 나올 수 있도록 힘써주실 수 있을까요? 같은 옷도 캐릭터에 따라서 이상한 부분(핏이 맞지 않은 경우)이 있는데,
좀 더 신경 써주셨으면 합니다. 
→ 고려하겠습니다.

4. 차후 요란 신직업에 대해서 예정된 것이 있나요?
→ 요란보다 격투가 쪽이 괜찮은 컨셉이 있는 상황이므로, 향후 진행된다면 요란보다는 격투가 쪽이지 않을까 살짝 말씀 드립니다.  

5. 소모품 쓸 때 없는 아이템을 줄여주세요.
→ 계속 정리 중입니다. 

6. 이벤트 아바타 직업 추가 희망하며, 동물 아바타 같은 경우는 언제 나오는지? 
→ 홍령이 착용 가능한 삐약이/어흥이/잉큐 아바타가 18년 1월 내 출시예정입니다.
이벤트 아바타는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7. 인터페이스 조절 및 사운드 옵션 조절해주세요.
랭킹 같은 부분이 스킬 창 위에 있어서 타케팅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쓸모 없는 버튼과 같은 부분은 정리해서 사용에 불편함을 줄여줬으면 좋겠고,
효과음에 NPC 같이 들어가는 것 같은 부분은 수정했으면 좋겠습니다. (빈샤린 목소리 계속 듣고 싶지 않습니다. ^^)
→ 네, 담당부서에 전달해서 논의해보겠습니다.  

8. 와펜 투명도를 낮춰줘서 좋기는 하나, 와펜 위치를 조금 하단으로 내려가게 하고, 아바타 정렬을 유저 편의성에 맞추어서 넣어주실 수 있으실까요?
→ 개발 리스트에 있기는 하나, 개발이 까다롭고 작업 우선 순위가 낮다 보니 다소 밀려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양해부탁 드립니다.

9. 길드 대전은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요?
→ 논의 중이거나 개발을 막 시작한 부분은 많이 이야기하지 않으려 하는데,
문의 주신 유저님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이라서 좀 더 정보를 드리자면,
A와 B 길드가 붙는다고 한다면 각 길드당 총 3팀이 출전을 하게 되며,
한 팀 당 구성인원은 총 3명이 될 것이고,
한 길드의 두 팀이 이기면 우승하는 방식이며,
한 팀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최소 1인 ~ 최대 3인입니다.

여기까지가 현재까지의 개발 방향이나,
추후 개발 과정에서 다소 변경되는 부분은 양해부탁 드립니다. 

10. PVP 관련해서 원형 경기장 추가 바란다. 
→ 체크를 다시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PVP 랭킹 보상 시스템 추가는 없는지요?
→ PVP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상을 추가해야 하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안정화 되기가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누군가가 독주할 수도 있고, 관심도가 낮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관심도와 이용률을 높여보고자 토너먼트 시스템을 이런 취지에서 개발 중인 것인데,
관심도와 이용률이 높아진다면 지금의 PVP 모드로까지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12. 다양한 PVP 모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현재는 고려하지 않고 있고, 토너먼트나 밸런스 쪽으로 일단 진행해볼까 합니다.

13. PVP 3인칭 시점이 가능한지요?
→ 개발 가능한지 체크 후, 공지 사항에 공유 드리겠습니다. 

14. 무적권 악세서리 세트 효과가 5마리 이상일 경우에만 효과가 발동하여 사용이 어렵습니다.
→ 무적권 악세서리는 환마궁 등 특정 컨텐츠에서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의도하고 제작된 아이템입니다.
단순히 발동조건을 쉽게 해주는 것은 무적권의 지나친 상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세트 효과의 개편 등 전체적인 밸런스에 대한 조정이 있을 때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5. 열기 세트의 밸런스 조정 관련
→ 신토벌 장비 디자인할 때 본래 클래스 별로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하길 원했었다.
요즘은 열기로 많이 갈아탔는데, 이는 레이드를 많이 이용하는데 효과가 좋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장비의 이용률이 많이 낮아져서 열기가 아닌 다른 장비들의 상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6. 스퀘어 세트 상향 건의
→ 스퀘어 세트 열기세트와 같은 선상에서 변경이 될 예정이다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7. 톱니미궁을 더 짧게 만들 수는 없는지요?
→ 지금 톱니미궁이 10층짜리 3개로 바뀐 것은 많이 부담이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얻는 보상에 비해 피로감이 많기 때문에 짧게 개편한 것인데, 더 줄이는 것은 위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8. 강화 확률 조정 가능한지요? 
→ 강화 확률 조정은 어렵게 성공한 사람들이 있는 상황에서 역차별이 될 수 있는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굉장히 민감한 것이라서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부분입니다만,
아티팩트 같은 경우에는 12강까지 확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많은 분들이 3강 문턱을 못 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관해서는 내부에서 심도 있게 고려 중입니다.  

19. 골드 수급, 황금/보라색 라피스 수급을 늘릴 계획이 있는지요? 
→ 톱니미궁이 개편되면서 골드 수급이 많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으로 지표를 통해서 확인했으므로 이미 조정이 된 상황이라고 말씀 드립니다. 
→ 라피스 같은 경우는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 가는 단계가 아니라, 누군가가 사재기 하는 현상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경매장의 자유경제에 따른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이를 위해서 깜짝 난입상점과 같은 곳을 이용하여 사재기가 심한 물건에 대한 시세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20. 그럼 아렌델 깜짝 난입상점이 그럼 상시로 나오나요?
→ 저희가 세 패치 마다 한 번씩 들어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재기 부분을 조정하려고 하는데, 주기는 조정이 될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한 일부 아이템들의 가치 조정에 대해서도 이해해주길 바랍니다. 

21. 침혼 진화재료 수급량을 늘릴 계획이 있을지요?
→ 진화에 시간이 많이 들고, 힘들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음 번 패치 때 해당 진화 재료를 원활히 얻을 수 있도록
조금 더 완화된 방법으로 진화 장비가 직접 드랍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22. 매일 새벽 3시 렉 현상, 지연현상에 대한 해결방법이 있는지요?
→ 문제는 인지했으며, 1차적 수정이 빠르면 다음패치 늦어도 1월 패치 중에는 들어갈 예정이며,
백업 서버에서 데이터 백업 시에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입니다. 저번에 수정을 했는데도 큰 효과가 없는 상황이라서 지속해서 수정 들어갈 예정입니다.  

23. 이번 패치에는 분노할 만한 패치가 있는지요? 
→ 유저 분들과 개발사와의 시각적인 차이가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유저 간담회 혹은 개발노트 등을 통해서 이런 차이를 줄여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마 12월 패치에는 분노할 만한 패치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4. 미궁과 악몽의 향후 방향은 어떤지요?
→ 악몽수련장은 기존 포지션으로 다시 재도입될 계획은 없으며,
다른 콘텐츠로 변경되어 나올 것으로 보이며, 톱니미궁은 골드 수급량에 따라 위험할 경우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25. 구매사은 공지를 월말에 올리는 이유가 있으신지요?
→ 사실 매우 고심이 매우 많은 부분입니다.
어정쩡한 것을 드릴 경우에는 구매한 것에 대한 보상이 이것 밖에 안되냐는 분들과
게임내 영향을 크게 주는 보상을 내놓으면 과금을 하지 않는 분들과의 격차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한
접점을 찾다보니 지연이 발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양해 부탁 드리며, 최대한 사전에 빠르게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연된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합니다. 

아직 전부 올린게 아니지만 벌써부터 느껴지는 스크롤의 압박!
아직 남아있는 두 번째 질의응답 내용까지 합치면 어마어마할 것 같은데요, 이 내용들로 모험가 여러분의 궁금증이 해소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아갈 크리티카에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저 GM루카는 다음 GM매거진을 통해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해요!>


마지막은
귀여운
헤일로
메이지
SD일
러스트
를드리
겠습니
다.



바이니!

본문 영역

  • 파룡신도 | 17.12.16 20:16 다 뒷전으로하고 사재기애들이나 좀 어떻게좀 해줬으믄 좋겠다. 꼭 필요한건데 가격이 갑자기 훅 비싸져있는거보믄 진심 역겹다.
  • 레이지레온 | 17.12.16 17:28 진짜 나름대로 PVP는 노오오력이 보이는듯 모습을 보이지만. 일단, 크리티카 스킬 자체가 몬스터 사냥 위주의 스킬로 선사한 초액션이라는 특징으로 내놓은 게임이다. 그런데, 생판 슈퍼아머 씹거나 깨버리는 가위바위보 게임도 아니고 그냥 잡히면 죽는식에다가 특히 기동성이 높은 녀석만 유리한 pvp상황이라 이건 어렵다. 그냥 pvp는 잊어버렸으면 좋겠다.
  • 레미브 | 17.12.15 16:56 PVP 솔직히 하는사람 얼마나 되나요? 극단적 조치로 PVP 삭제 하시면 일이 훨씬 줄어들텐데... 1년전에 선보였던 원형경기장도 금방 나올거 같더니 아직도 안나오는데 그냥 아예 폐기하고 그 인력을 다른곳에 쓰시는게...
  • 로리졔 | 17.12.16 01:30 민이님이 제일 슬퍼할둣...
  • 100억냥냥이 | 17.12.14 10:27 pvp를 많은 유저들이 즐기게 하기위해선 일단 밸런스부터 맞아야되는데 이게 해결이 안되니까 다들 안하게됩니다. 안그래도 이해도가 높아야되는 pvp인데 밸런스까지 안맞으니 사람들이 안하죠...
  • 리로스2 | 17.12.14 10:11 업대이트가늦어지면공지로해서 유저불만않생기게해주세요. 크리티카네이버홍보나 광고많이해주세요.신규유저 복귀유저
    라이트유저 위한업데이트바람니다. 장비맞추는시간단축좀요.
  • 히무카이유리 | 17.12.14 09:41 역시 천랑신녀의 자태는 간담회 가신분들의 기억속에만 있겠네요. 공식간담회 후기글에 천랑신녀 일러스트 조금이라도 기대했는데 .. 역시 다보여줄수 없겠죠 ㅠㅠ 흑 이번헤메업데이트후 아우트로실루엣만 실컷 봐야겠네요 ㅠㅠ
  • 니토크리스 | 17.12.13 21:26 pvp? 일부 직업들만 즐기는 갓 컨텐츠 신경 많이써주시네요
    제발 컨텐츠 늘리기전에 벨런스부터 좀
  • 번째고양이 | 17.12.13 20:15 않이;;;;;;;;;;;;;;;;;;;;;;;;;;;;;;;;;!격가 동물옷은 어디가고 홍령동물옷만 써놓음????????????설마 홍령만 주는거 아니죠?진짜 격가 나오고 격가 어흥이,잉큐,삐약이 내달라고 그렇게 전해달라고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 Type님프 | 17.12.13 20:40 남캐는 정말 버리는거 같아요.
  • 로리졔 | 17.12.13 20:57 노블도ㅠㅠ
  • 파룡신도 | 17.12.13 18:56 14강이상 강화수치는 언제 상향할거냐?
  • Type님프 | 17.12.13 18:07 길드대전 의도는 좋지만, 중국이나 국산 타게임에 비해서 유저숫자도 적은 크리티카인데. 소수길드만 이득보고 하는 컨텐츠가 될거 같네요. 그리고 초극 업뎃도 변명만 늘어놓지말고 현재 각클래스별 진행도가 어느정도 되어가는지, 개발노트에 개재하면서 늦어질경우 늦어진다고 적어두면 유저들 불만이 적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 Type님프 | 17.12.13 18:09 개발팀에서 캐릭을 키운다고 들었는데요. 개발팀이 유저처럼 플레이를 해서 느낀것을 추가업뎃에 추가하는것도 좋지만, 마을(보통 3채 캠프)에서 유저들이 하는 얘기도 귀담아 주면 좋겠네요.
  • 시신혈해 | 17.12.13 17:49 왜 자꾸 PvP에 신경쓰지 ㅋㅋㅋㅋㅋㅋ
  • 화이트 | 17.12.13 17:38 PVP 구제할 방법이 없는데 그냥 PVE에 더 투자하심이
  • 베리링키 | 17.12.13 17:13 망할놈의 사재기러들....ㅂㄷㅂㄷ
  • 로리졔 | 17.12.13 17:04 6번 질문이요!!!노블 어흥이랑 잉큐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