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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SNS 상의 이슈에 대한 향후 조치 안내

SNS 상의 이슈에 대한 향후 조치 안내 [20]

19.07.26 14:01 | 조회 2657

안녕하세요. 크리티카입니다.

전일 (7월 25일) 발생한 SNS 상의 이슈와 관련하여 향후 조치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7월 25일 게시판 등을 통해 퇴사 작업자의 SNS에 래디컬 페미니즘 게시물 리트윗이 확인되었으며,
해당 내용에 대해 일차적인 공지사항을 안내드린 바 있습니다.

이에 저희 올엠은 관련 내용에 대해 내부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향후 조치 방향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 이전 안내드린 것과 같이 해당 작업자는 지난 2018년 1월 31일 이미 퇴사한 인원이며, 현재는 올엠과 관련이 없습니다.
 * 해당 인원에게는 별도의 연락을 통해 크리티카 작업물에 대한 게시물 삭제를 요청하였으며,
    추후 별도의 내용증명 공문 발송을 통해 엄중 항의할 예정입니다.
 * 해당 인원의 원화 작업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초극: 어비스메어(뇌쇄나찰), 마검사(파천검마), 혈요화(밤피르 카이제린), 성황(천도성황),
   - 전직: 성황, 엘리멘탈 페어리, 홍령 일부
   - 보스 몬스터: 레이첼
   - NPC: 여시나
   - 기타: 주여희(영상)
 * 해당 인원이 작업한 일러스트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가능한 선 까지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자료실에서 해당 일러스트가 삭제되었습니다.
   - 해당 일러스트가 사용된 홍보 영상은 크리티카 유튜브 영상 목록에서 비노출되었습니다. (개발노트 등 이미 공개된 경우만 재생이 가능합니다.)
   - 해당 일러스트가 사용된 개발노트에서 일러스트가 삭제되었습니다.
   - 로딩 시 출력되는 직업 일러스트 또한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될 예정입니다.
   - 게임 내 일러스트(캐릭터 창, 소지품 창, 초극 스킬 컷신, 카드 컬렉션 등)에 대해서는 해외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하여 조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일러스트가 즉시 삭제되거나 교체되지는 않더라도, 순차적으로 전체 교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당 내용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주)올엠과 크리티카를 포함한 (주)올엠의 모든 서비스는 사회/문화/정치/종교/인종과 관련한 모든 혐오 및 차별과 조장, 비하 등을 반대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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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KERfan | 19.08.07 02:50 왜 항상 다수의 무고한 게이머들을 처벌해야 합니까?
  • 천랑 | 19.07.27 16:34 한가지 의문이 들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그래픽팀과 기획팀이 분리되어 있다고 하셨는데, 제가 올엠 홈페이지에서 직무에 대해 찾아본 결과 기획팀이라는게 게임디자인팀이더군요.
    원화가는 실제 컨셉 기획 등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신거 보면 실제 아바타를 만들 때 게임디자인 팀에서 컨셉 기획을 담당하고 그래픽 팀에서는 게임디자인팀에서 보내준 결과물을 바탕으로 원화제작 및 모델링 작업을 한다는 거겠죠.

    공식 홈페이지에서 각 팀마다 업무내용을 살펴보면 특히 그래픽팀 쪽 설명에서 [원화(컨셉 아트)는 기획의도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해 시각화 하며...] 라는 설명이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건 바로 시각화라는 단어입니다. 시각화의 뜻을 살펴보면 [보이지 않는 것을 일정한 형태로 나타나 보이다] 라는 뜻입니다.
    이 말대로라면 게임디자인팀에서 그래픽팀으로 컨셉 기획된 결과물을 넘겨줄 당시에는 아무런 시각화가 되지 않았다라는 말로도 해석해 볼 수 있는데요.
    즉, 게임디자인팀의 컨셉 기획을 바탕으로 원화가가 본인의 창의력을 더해 모델링 작업을 위한 아바타가 비로소 시각화 된다는 소리겠죠. 제 말이 틀렸다면 그래픽팀에 넘어가기 전에 이미 아바타의 밑그림 (즉 시각화)이 그려져 있다는 소리인데 물론 게임회사마다 일하는 방식자체가 다르겠지만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따지고 보면 그래픽팀이 맡아야 할 업무를 게임디자인팀에서 맡았다는 소리잖습니까?

    일게 유저가 팀별로 맡은 업무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잖아!! 하면서 항의를 하는 것 자체가 좀 웃긴 일이고 루카님이 말씀하신 말이 정말 진실일 수도 있는 것이고 저도 왠만하면 루카님이 올리신 공지나 댓글을 믿고 싶지만 그렇다고 100% 신용하진 않습니다. 회사를 압수수색 하지 않는 이상 회사 내에서 말만 맞추면 거짓도 진실이 되는 세상이니깐요.

    루카님은 올엠 직원이시니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아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한정된 정보만으로 글을 쓰는 흔히 말해 뇌피셜이기 떄문에 제 글이 헛소리라고 생각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 천랑 | 19.07.27 17:11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저분들도 제 의견이 뭔가 모순되거나 억지라고 생각하신다면 지적해 주세요.
  • 크리티카 크리티카 | 19.07.27 19:56 정확히 어떤 내용에 안내가 필요한지 명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하였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컨셉 기획 시에는 예시안을 통한 디자인 컨셉을 문서화하여 전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실제 디자인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디자인이나 컨셉 등은 이전 안내드린 것과 같이 기획팀에서 작업을 하여 원화 등의 그래픽 팀으로 전달됩니다.
    물론 말씀하신 '시각화'라는 단어를 단어 그대로 해석할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도록' 디자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대략적인 디자인 컨셉과 예시를 포함하여 그래픽 팀으로 전달되고 있습니다.
    디자인 컨셉 자체를 그래픽팀에서 담당하지 않고 있다는 것과 실제적인 컨셉은 기획팀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안내드립니다.
    저도 다소 횡설수설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보다 정확히 답변을 원하시는 내용을 기재해주신다면 조금 더 정확한 안내를 드릴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천랑 | 19.07.27 20:27 횡설수설 하신다더니 제가 하고싶은말에 대한 요점은 잘 짚어 주셨네요.
    귀중한 주말에 시간 내셔서 답변해 주신것에 대해 감사 드립니다.
  • 슈카리 | 19.07.26 21:14 이것이 운영이지..이렇게만 하면 얼마나 좋아
  • 달리고달리고 | 19.07.26 21:00 고생하십니다~!!
  • 뇌우정령 | 19.07.26 14:29 아니 올엠님들
    그 인물이 오직 일러스트만 그렸다면 문제가 없을텐데 다른것도 아니고 크리티카 캐릭터 컨셉 원화/일러스트 파트장 을 지낸 인물입니다.
    비단 일러뿐만 아니라 아바타(혹은 NPC의 옷)까지 그 사람이 디자인한건데 이건 어떻게 처리하실건가요?
  • 크리티카 크리티카 | 19.07.26 14:34 아바타 제작은 컨셉 기획 후 원화 제작, 실제 모델링 작업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원화는 모델링 작업을 위한 이전 작업 단계에서만 사용되며, 실제 디자인 컨셉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인원은 원화 작업만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실제 컨셉 기획 등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뇌우정령 | 19.07.26 14:54 컨셉 기획 - 원화 제작 - 모델링 작업
    이란 말씀이신데 그렇다면 컨셉 기획쪽에서 이미 디자인이 완성됬다는 소리신가요?
    제가 그쪽업계를 잘 모르니 다소 쌩뚱맞은 질문이라도 이해해 주십쇼.
  • 뇌우정령 | 19.07.26 15:11 제가 알기론 원화가는 컨셉을 잡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원화가가 컨셉 에 대해서 일절 관여하지 않는다는게 참 특이하네요. 물론 회사마다 일하는 방식은 다르겠지만요.
  • 뇌우정령 | 19.07.26 15:14 그리고 제가 위에서 말했듯 캐릭터 컨셉 원화/일러스트 파트장이였는데 실제 컨셉 기획에 관여를 안했다는것도 이상하구요.
  • 크리티카 크리티카 | 19.07.26 15:16 해당 인원은 전 그래픽팀 소속의 원화 파트장이며, 기획과는 무관합니다.
    캐릭터 컨셉 원화/일러스트 파트장이라는 직책은 존재하지 않으며, 그래픽팀과 기획팀은 분리되어 있습니다.
  • 뇌우정령 | 19.07.26 15:33 저는 LSR이라는 인물이 블로그에 쓴 경력보고 한 말입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zerooh50&logNo=221223734017&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그런 직책이 있지도 않다고 말씀하시니 딱히 할말은 없네요.
  • 비영신1 | 19.07.26 19:08 그전 직원이 싸놓은 똥치우느라 죄없는 현직 직원분들이
    이렇게 까지 노력 하겠다는데 그냥 지켜봐주는게 낫지 않을까요...?
  • 아이디스다크베인 | 19.07.28 18:18 뇌우정령//아니 그럼 뭐 더 여기서 올엠이 어떠케해줘야함??

    이정도면 충분히 대처한걸로 보이는데

    적당히 1절만 합시다
  • 뇌우정령 | 19.07.29 16:49 올엠이 어떻게 해줘야함이 아니라, 의문이 되는점은 성실히 답해줘야 하는게 의무 아니던가요? 물론 회사 내에서 유저들에게 아바타를 생산하는 과정을 일일히 설명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유저는 그저 완성된 아바타를 살지 말지만 선택하면 되는거니깐요.

    원화가라는 자체가 통상적으로 디자인의 컨셉을 잡는 업무도 한다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을 검색해보면 원화가를 가리켜 "컨셉 아티스트"라고 칭하기도 한다네요. 하지만 루카님 설명 들어보면 그렇지 않죠? 컨셉은 기획팀에서 하기 때문에 그래픽팀과는 무관 하다고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도 없는 놈이 그저 검색해서 얻은 지식으로 괜히 아는척 한다고 생각하실수도 있고, 올엠 회사 내에서 이런 질문들을 단순히 조롱거리로 여길 수 있습니다. 그들에겐 당연한 건데 거기에 대해 자꾸 이상한 질문만 하니깐요.

    "바보 같은 질문이란 없습니다"

    괜히 남들 시선이 무섭고 이상한 사람 취급 받을까봐 궁금한것도 못물어볼 바에 용기내서 의문점을 제기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와 같은 의문를 품고 있는 유저가 있다면 제 질의를 통해서 같이 의문을 풀수도 있는거구요.

    아이디스다크베인 님에겐 1절 2절 3절까지 가는 다소 눈살이 찌푸려지는 행동으로 보여질 수도 있겠으나, 저는 소비자의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누구에겐 충분한 대처겠지만, 우스갯소리로 "전국 게임논란대처 인정 협회"가 있어서 "올엠의 이번 논란에 대해 대처가 충분하다고 인정합니다" 라고 정해지는것도 아니구요.
  • 김연연 | 19.08.01 02:01 "바보같은 질문이란 없습니다" <<이건 좀 부끄러운데요 부끄부끄 >.<
  • 증기력 | 19.08.04 14:12 이분은 그냥 의문이 들어서 질문을 한것인데 다른사람눈에는 안좋아 보이기는 합니다. '이상한데?혹시..?'라는 마음에 물어본것일 수도 있구요. 근데 뇌우정령님두 대처를 이렇게 까지 잘한 게임은 본적이 없고 운영자님들도 답변을 최대한 성의 있게 한 것 같습니다. 조금만 더 너그럽게 봐주시면 안될까요?
  • 롤수 | 19.07.26 14:19 굿굿 응원합니다